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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 브랜딩

공부방 홍보, 이거 없인 헛수고입니다.

by classable 2023. 7. 10.

작지만 완벽한 시작, classable입니다.

공부방 빌드업 팀 클래서블은 원장님을 도와 빛나는 브랜드가 되게 합니다.

 

공부방 / 교습소 온라인 홍보, 이제 블로그, 맘카페, 인스타그램으로 해야 되는 거 모르는 원장님은 없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원장님은 어떠신가요?

혹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블로그 계정 설정, 스킨 꾸미기… 머리 아프신가요?

그런데 이런 것 다 제쳐두고 이것부터 하셔야 합니다.

바로 브랜딩입니다.

모든 홍보 활동의 기초, 브랜딩!

 

왜 브랜딩이 필요한가요?

작은 공부방과 교습소도 브랜딩이 필요한가요? 브랜딩은 큰 회사만 하는 것 아닌가요?

모든 홍보 활동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나의 고객이 될 사람에게 말을 거는 행위입니다.

원장님은 고객에게 어떤 말을 거시겠습니까?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는 너무나 많지만, 거창한 이유 빼고 내가 고객에게 던질 말(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베이스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 없이는 블로그에 쓸 말이 없습니다. 전단지에 넣을 문구도 떠오르지 않습니다. 천편일률적인 프로필만 적게 됩니다.

많은 브랜딩 방법론과 프레임워크가 있지만, 지금 바로 가장 쉬운 방법으로 브랜딩의 기초가 되는 작업을 해봅시다. 이것만 하셔도 모든 홍보 활동의 실마리가 풀립니다.

시간이 없다고 지나치지 마시고, 펜과 메모지 한 장 놓으시고 꼭 지금 해보세요.

ⓒ unsplash.com

 

우선, 내 공부방의 핵심 강점을 2~3가지 적어보세요.

원장님의 주관적인 주장이어도 됩니다. 누가 검증하고 따지는 것 아니니 편하게,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세요.

항목이 너무 많으면 쭉 적어 놓고 그 중 핵심이라고 생각되시는 것 2가지만 골라보세요.

 

두 번째로 아래의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공부방/교습소 명칭)은 X가 Y를 하는 것을 Z함으로써 돕는다.

X, Y, Z의 순서는 문장 흐름에 따라 바뀌어도 됩니다.

예시)
▶ 클래서블 공부방은 학습을 시작하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X) 주 5회 규칙적이고 즐거운 학습을 통해(Z)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기르게 합니다.(Y)
▶ 클래서블 수학 교습소는 1 대 1 밀착 관리로(Z) 중고등(X) 수학 성적을 올립니다. 진짜 실력을 만듭니다.(Y)

 

작성해 보셨다면 아래의 체크 리스트를 보시면서 마지막으로 한번 다듬어 보겠습니다.

  • 문장의 흐름이 논리적인가?
  • 단어와 어조가 적절한가?(비교육적인 단어를 사용했거나, 지나치게 과시하거나 고객에게 거부감을 들게 하지 않는가?)
  • 내 공부방, 교습소의 핵심 강점이 명확히 드러나는가?

자, 완성하셨나요?

이렇게 브랜딩의 첫걸음, 우리 공부방의 브랜드 미션이 탄생했습니다. 그런데 이걸 어디에 쓰냐구요?

고객과 만나는 모든 곳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우선 블로그 소개글에 적용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소개란에도 넣어주세요. 이렇게 브랜드 미션을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것(포지셔닝)이 내 공부방과 다른 공부방의 차별화,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이제 모든 홍보 활동, 메시지는 이 미션을 바탕으로 전개하셔야 합니다.

 
클래서블 블로그, 인스타그램 프로필

 

이 브랜드 미션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든 것이 홍보 소재가 됩니다. 예를 들어 1 대 1 밀착 관리로 수학 성적을 올린다는 것이 미션이라면, 실제로 우리 교습소(공부방)에서 어떻게 학생 관리를 하는지 구체적인 콘텐츠(블로그 포스팅, 인스타그램 피드, 유튜브 영상 등)로 보여줘야 합니다. 수학 성적이 향상된 학생의 사례와 과정, 학부모 반응(후기 등) 등의 콘텐츠도 만들면 됩니다. 아직 사례가 없다면, 어떻게 실현하겠다는 계획과 운영 방침(타임당 0명의 학생만 가르친다..등)을 풀어주셔도 훌륭한 홍보 콘텐츠가 됩니다.

이렇게 브랜드 미션에 근거한 홍보 활동을 지속하다보면, 고객은 ‘클래서블 수학 교습소’ 명칭만 들어도 ‘1 대 1 밀착관리’를 떠올리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 미션을 원장님 스스로 매일 보시고, 되뇌어 보세요. 비록 1인 창업으로 혼자 운영하는 공부방이지만, 나만의 브랜드 미션은 온라인 홍보뿐만 아니라 홍보물, 학부모 상담 등 모든 운영의 준거가 되어 경쟁 공부방에는 없는 ‘색깔’ 있는 공부방으로 오래 기억될 수 있습니다.

ⓒ 2023. CLASSABLE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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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lassable.kr

클래서블과 함께 공부방, 교습소 제대로 브랜딩하려는 원장님, 혹은 운영에 관해 무엇이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물어보세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클래서블이 도움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