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완벽한 시작, classable입니다.
공부방 빌드업 팀 클래서블은 원장님을 도와 빛나는 브랜드가 되게 합니다.
공부방을 오픈했는데 홍보는 어떤 것부터 해야 하나요? 전단지, 현수막, 블로그, 인스타그램, 다 해야 하나요? 어떤 매체를 언제 활용해야 할지 긴가민가한 원장님은 이 글을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클래서블이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가상의 고객, 민지 엄마가 우리 공부방에 등록하기까지 여정을 살펴봅시다.
첫 번째는 '인지(Attention)' 단계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 공부방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는 단계입니다.

민지 엄마 : 6살이 된 우리 아이, 이제 학습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 우연히 집 근처에 공부방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 예비 고객에게 우리 공부방을 인지하게 만드는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원장님 블로그,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홍보 등
- 본사 광고(프랜차이즈의 경우)
- Signage(현수막/썬팅)
- 오프라인 홍보물(전단지, 게시판 광고)
- 맘카페/입주자카페 홍보글, 후기글
- 지인 소개
일반적으로 위의 매체가 있습니다.
이 단계는 고객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길을 가다, 웹서핑을 하다, 다른 이와 이야기를 하다 ‘우연히’ 우리 공부방을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 '흥미(Interest)', '검색(Search)' 단계입니다.
우연히 우리 공부방에 대해 알게 된 후 호기심이 생겨 나에게 필요한지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민지 엄마 : 아이가 어려 학원에 보내는 게 부담스러웠는데 공부방이라니 호기심이 생겨 더 알아보려 한다. 네이버에 검색해 보니 홈페이지, 블로그, 맘카페 글이 나온다. 홍보성 글과 카페 후기 글을 읽어본다. 인스타그램에서도 검색해보니본다. 상담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흥미를 가지고 검색하는 예비 고객에게 필요한 매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원장님 블로그, 인스타그램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지도)
- 본사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프랜차이즈의 경우)
- 맘카페/입주자카페 후기, 댓글, 쪽지, 채팅
이런 매체가 필요하겠죠?
세 번째는 드디어 우리가 기다리는 '행동(Action)' 단계입니다.
위 단계들을 거쳐 드디어 나에게 문의하고, 공부방에 등록하게 되는 단계이죠.

민지 엄마 : 원장님과 전화로 상담했다. 0월 0일 0시에 방문해서 자세히 상담해 보기로 한다. 상담해 보니 아이를 보내고싶다. 입회 원서를 작성했다.
이 액션 단계에서는 아래의 매체들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다음/구글 지도
- 상담용 전화, 카카오톡채널
- 유선/대면 상담용 자료(교재/브로셔 등)
- 학부모 설명회, 입학 설명회 등
- 체험(샘플) 수업 등 프로모션
이제 마지막 단계가 하나 남았습니다.
바로 '공유(Share)' 단계입니다.
우리 공부방에 만족한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추천, 공유하는 단계입니다.

민지 엄마 : 아이가 너무 좋아하고 학습 효과도 눈에 보인다. 맘카페, 내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고 지인에게추천한다.
이미 우리 손을 떠난 단계 아니냐구요?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할 것들이 있습니다.
- 수업 사진/동영상 제공
- 수업 결과물 실물/사진/동영상 제공
- 학부모님과의 긍정적이고 기록이 남는 소통(가정통신문, 카톡, 키즈노트와 같은 앱, 편지, 프린트물 등)
위의 매체를 통해 학부모님이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소재들을 꾸준히 제공하면 보다 쉽게 고객이 움직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아래로 갈수록 깔때기 모양으로 사용자가 적어집니다. 따라서 최초 인지 단계의 고객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초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인지 단계에 필요한 현수막,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시도할 수 있는 매체는 모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면 블로그부터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다음 포스팅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단계별 메시지는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매체별 콘텐츠도 적합한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지(Attention) 단계에서는 “여기 000 공부방이 있습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일반 정보, 교육 대상, 대략적인 커리큘럼, 위치, 원장님 경력 등을 어필해야 할 것이고 ‘흥미(Interest)‘, ‘검색(Search)’ 단계에서는 경쟁 공부방, 교습소, 학원과의 차별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물론 하나의 콘텐츠에 모든 내용을 다 담을 수 있지만 선택과 집중으로하나의 콘텐츠에 너무 많은 정보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매체별로 적합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보는 사용자는 어느 정도의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더욱 상세하고 깊이 있는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매체 특성부터깊이 있는 콘텐츠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일률적인 홍보 이미지보다는 실제 아이들이 공부하는 이미지나 영상으로 시선을 잡아 예비 고객이 우리 공부방을 인지하고 호감을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래서블은 공부방 창업과 회원 홍보에 필요한 각각의 매체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방법, 적합한 메시지와 접근, 운영 방법을 쉽고 자세히 교육해 드립니다. 공부방 홍보 마케팅 교육은 클래서블이 가장 잘합니다.
공부방 회원모집 홍보 마케팅, 언제든지 클래서블에 문의하세요.
개인 공부방 창업, 그냥 하지 마세요.
클래서블과 처음부터 제대로 빌드업하세요.
클래서블과 함께 공부방, 교습소 제대로 브랜딩하려는 원장님, 혹은 운영에 관해 무엇이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물어보세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클래서블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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